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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충치예방 모든것!

Health 건강

by KEYBOX hanbox 2020. 1. 16.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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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치는 치아를 잃는 원인

충치는 아이에게 많은 것을 먹여서라고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습니까? 그런데 실제로는 성인의 90 % 이상에 충치가 있고 또한 40 세 이상에서는 이전보다 충치의 수가 증가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충치를 치료하고 치통과 맞물리게 악화로 인해 식욕 부진이나 소화 불량, 먹기 습관, 어깨결림 등 일상 생활에 다양한 지장이 나옵니다.
또한 충치는 치아를 잃는 큰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080운동이라고 80 세에 자신의 치아를 20 개 남겨 두는 것을 목표로 치과 보건 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태 조사에 따르면 40 대 중반부터 치아를 잃는 사람이 늘고 비롯해 55 ~ 64 세에 자신의 치아의 평균 수는 22.4 개, 65 ~ 74 세에서는 16.8 개, 75 세 이상이다 불과 8.5 개라는 상태입니다.

 

 

 


치아 상실 원인으로 기존에는 잇몸 질환이 중시되어 왔지만, 최근의 국내외 연구에서는 충치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 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40 세 이상의 중장년층에서는 약 40 % 의 사람들이 충치에 의해 치아를 잃고 있습니다.
성인 충치는 "충치를 일찍 깨달기 어렵다"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치통 등으로 치과를 방문했을 때 상당히 악화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성인 충치 란 무엇인지, 또한 그 예방 방법을 제대로 알아 둡시다.

 

 

성인 충치의 특징

충치예방을 위해서 특징을 알아 봅시다. 충치는 입안의 세균이 설탕 (특히 설탕 분)를 미끼로 하여 산을 만들어 치아의 에나멜을 녹여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세균의 모임 인 플라크 (플라크)가 생기기 쉬운 곳이나 칫솔이 닿기 어려운 위치, 즉 어금니와 치아의 틈새 등에 충치가 생기기 쉬워집니다.
이런 점은 어린이와 어른에 공통되고 있지만, 그 외에도 성인 충치는 2 개의 큰 특징이 있습니다.
그 하나는 중년이 되면 노화와 치주 질환에 의해 잇몸이 후퇴하고 노출 된 치근 부분 (치아 아래 부분)에 세균이 묻어 되는 것입니다. 치아는 법랑질보다 부드러운 상아질로 되어 있기 때문에 충치가 발생하기 쉽고, 진행도 빠르다는 경향이 보입니다.또한 어금니의 치아는 보이기 어렵기 때문에 충치가 몰래 진행되고 발견 지연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성인의 경우 충치예방을위해 과거 치과 치료 충전재와 씌움을 하고 있는 이가 많은데, 거기에서 충치가 발생하기 쉬운 것입니다. 특히 충전재의 내부 (치아 속)에 충치가 발생 되면 아무도 모르는 사이에 환부가 깊이까지 도달합니다. 신경을 뺀 치아의 경우는 통증을 느끼기 어렵기 때문에 발견이 더욱 지연되기 쉽습니다.
충치는 초기 단계라면 구멍도 작고 간단한 치료를 하면 됩니다.시판되는 치과 거울 (구강 거울)을 사용하여 충치가 생기기 쉬운 어금니와 치근 부, 충전재 주변 등을 스스로 체크해 보는것도 충치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치석 제거를 겸해 2 ~ 3 개월에는 치과 의사를 방문하여 충치 검사를 해달라고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충치를 만드는 대표적인 세균은 알파 용혈성 연쇄 구균과 유산균 등이 있으며, 통칭하여 "충치균"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충치예방법

충치예방의 기본은 일상생활에서 행하는 자기 관리입니다. 자기 관리는 "올바른 치약 · 치질 강화 설탕 분의 제한 '이라는 3 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우선 충치예방과 치아의 강화를 위한 올바른 칫솔질 방법에 대해 알아 둡시다.

 

① 칫솔질은 식후 3분 이내에 효과적으로
세균에 영양분을 주지 않고 산을 만들게 않기 위해서는, 식사를 한 후 3분 이내에 양치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어금니 나 치아의 틈새는 의식적으로 제대로 닦을 수 있습니다. 충치예방의 가장 기본이 되면서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잇몸이 후퇴하고 있는 경우는 치아와 잇몸의 경계 (치주 포켓)도 손질합시다. 그러나 잇몸을 강하게 문지르면 잇몸을 일으키거나 잇몸 질환을 악화시키고 쉬우므로 경계는 얇은 칫솔을 가볍게 대고 조금씩 움직이게 합니다.

 

취침 양치질은 더욱 꼼꼼하게
세균이 가장 번식하기 쉬운 시간대는 수면 중입니다. 양치질을하지 않고 자면 기상 시에는 세균이 수십 배나 늘어납니다. 아침과 낮의 치약은 직장이나 집안일로 바쁜 것도 있고 단시간에 마쳐 쉽지만, 취침 전에 치약은 조금 시간을 들여 전동칫솔 치간 칫솔 등으로 깨끗이 닦는 것을 권한합니다.

 

 

③ 불소 함유 치약으로
충치예방에는 불소 (불화 나트륨, 불화 주석, 모노 플루오로 인산나트륨) 함유 치약이 적합합니다. 예방 효과에는 개인차가 있고, 평균 20 ~ 30 % 정도이지만, 치아의 충치는 높은 예방 효과 (60 % 정도)가 있다는 연구도 보여 주목받고 있습니다.
불소는 치아 질 자체를 강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때문에 치질이 약해 충치에 걸리기 쉬운 사람에게도 적합합니다. 그러나 즉효성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치아의 강화를 위해 계속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칫솔질 후 구강을 여러 번 헹굴 때 치아에 부착된 불소가 씻겨지기 때문에 치약의 불편 함이 남지 않을 정도로 가볍게 씻어 있도록 합니다. 또한 칫솔질 후 바로 먹거나 마시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불소는 초기 충치 (세균이 에나멜을 녹여 시작한 단계)을 건강한 상태로 재생하는 효과나 박테리아가 산을 만드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식생활도 조심해야 한다.

충치예방은 식생활을 재검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 하나는 세균의 영양이 되는 당질, 특히 설탕 분 소요 불과한 것. 중장년층의 경우, 디저트 및 간식으로 과자를 먹는 것이 습관이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의 갈증을 유지하려고, 사탕을 자주 먹는 분도 있습니다.
이러한 식습관은 입안에 세균이 활동하기 쉬운 환경을 만드는 것도 됩니다.예방 조치로 "달콤한 것을 피하고 대체 감미료를 사용합니다.그리고 부지런히 양치질을 한다 등의 방법입니다.
또한 당뇨병이 있으면 충치가 쉬워집니다. 당뇨병이되면 타액이 감소하고, 잇몸 질환의 발생에서 잇몸 후퇴가 일어날 수 충치가 증가 원인 일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개선하고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도, 설탕 분의 제한 등 식생활의 재검토가 필수적입니다.
식생활에서 중시하고 싶은 다른 점은 잘 씹어 먹기입니다. 음식을 잘 씹으면 타액의 분비량이 증가합니다. 타액에 포함된 성분은 세균에 의해 녹은 치아의 에나멜을 재생 (재석 회화)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주 초기의 충치라면 침의 작용에 의해 자연 치유할 정도입니다.
잘 씹어 천천히 식사하는 것은 비만을 방지하고 당뇨병의 개선에도 연결되기 때문에 매일 식사에 반드시 유의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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