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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 결림 5 가지 원인과 예방

Health 건강

by KEYBOX hanbox 2019. 9. 20.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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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ograstudio, 출처 Pixabay

 

어깨 결림의 전형적인 원인

보통은 의식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머리의 무게는 5 ~ 6 킬로 정도 됩니다. 

다시 말하면  5 킬로그램 들어간 쌀자루를 생각하면 됩니다. 이렇게 보면 상당한 무게라고 실감할 수 있습니다.
그런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고 있는게 목과 어깨입니다. 도양인은 서양 사람에 비해 머리가  큰편이고 목에서 어깨 골격이나 근육이 가늘 수 있기 때문에 어깨 결림을 일으키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자각 증상 속에서, 어깨 결림은 여성에서 1 위, 남성은 2 위를 달리고 있을 정도입니다. 
어깨 결림은 현대인의 숙명이라고도 할 수있는 증상이지만, 특히 중년 이후에는 뼈와 근육이 약해 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겨우 어깨 결림 정도야 라고 생각하면 결림 통증으로 바뀌고, 무엇을 하기에도 어려운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어깨 결림의 원인은 수십 종류도 있고, 사람에 따라 다양합니다. 그 속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같은 자세 피로, 운동 부족, 스트레스 '에 의한 것으로, 4 대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어깨 결림과 혈압과의 관련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저혈압으로 어깨 결림이 많다고 합니다만, 반대로 고혈압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이렇게 어깨 결림이라고 해도 원인은 다양하며 예방법도 달라집니다. 자신의 어깨 결림의 원인과 특징을 알게 된 데 더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합시다.

 

© brucemars, 출처 Unsplash

 

컴퓨터 작업의 주의

4 대 원인 중 "같은 자세 '와'안정 피로 '는 주로 사무직이나 독서, 고운 수공예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컴퓨터에 의한 어깨 결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인과 예방>
PC 나 독서, 수공예 등의 경우 많은 분들은 고개를 약간 앞으로 내미는 자세가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자세를 계속하면 목에서 어깨 근육 긴장성 피로가 생겨 혈액의 흐름이 나 빠지고 어깨 결림을 일으 킵니다.
또한 작은 문자 등을 보고 있으면 눈과 그 주위의 근육이 긴장하고 동시에 목과 어깨도 긴장합니다. 특히 PC의 경우 광원을 바라보는 것과 같기 때문에 눈이 항상 긴장을 강요당하고 윙크 횟수가 줄어듭니다 (보통 분당 15 ~ 20 회 정도. 컴퓨터 작업은 분당 1 ~ 2 회 격감).따라서 안구 건조에서 눈의 피로를 일으키고, 그것도 어깨 결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예방책으로는 우선 "같은 자세"를 계속 않도록 하고 자주 목과 어깨의 긴장 상태를 풀어주는 것. 가끔 목을 천천히 뒤로 뒤로 젖힐 보십시오. 목이나 어깨가 딱딱하거나 약간 아프다고 느끼면 이미 어깨 결림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목과 어깨를 천천히 돌려 근육의 긴장을 풀어 봅니다.

또한 1 시간에 한 번은 일어나 손을 위로 뻗어 부들부들 간접 가벼운 굴 신을하는 등의 방법으로 전신의 혈류를 개선할 예방 합니다.
한편 '눈의 피로'예방에는 가끔 눈을 쉬게 하는 것이 중요. 안약을 투여하거나 1 ~ 2 분 동안 눈을 감고 휴식합니다. 그 때 손가락으로 관자놀이 근처를 부드럽게 치는 것을 원형을 그리며 마사지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업무 중 등으로 눈을 닫을 수없는 경우에는 창밖 등 먼 곳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눈의 긴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동체 시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PC의 스크롤 화면을 눈으로 좇으면 아주 피곤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할 때 화면을 직시하지 않고, 시선을 분산시킵니다.

윙크는 눈물샘을 자극하고 눈의 표면을 눈물로 적시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윙크가 적은 눈이 건조하고 피로하기 쉽습니다.
어깨가 뻣뻣할 때 목과 어깨를 빠르게 움직이면 오히려 효과가 좋지 못합니다. 힘을 빼고 최대한 천천히 움직여 봅니다.

 

일상생활에 운동을 도입

어깨 결림의 4 대 원인 중 '운동 부족'과 '스트레스'는 일상에서의 습관이 배경이 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생활을 검토하고 어깨 결림을 일으키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과 예방>
어깨 결림을 일으키고 있을 때 목과 어깨 혈류가 나 빠지고 있고, 신선한 산소와 영양분이 전달 시고 지치기 쉬운 상태가 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개선하는 것이 적당한 운동입니다.
운동은 그 자체가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시에 운동을 지속적으로 근육량의 저하를 방지하고 또한 근육이 유연합니다. 근육은 혈액을 보내는 펌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운동을 계속하는 것으로 전신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평소 어깨 결림을 일으키지 않는 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 결림의 예방은 근육에 강한 부하를 주는 것보다 근육을 움직이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가벼운 운동, 예를 들면 산책이나 걷기, 실내에서의 약한 구부리기에서도 전신의 혈액 순환이 잘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해주는 게 좋습니다.  걸을 때는 손을 세게 흔들어 구부리는 무릎을 늘릴 때 양손을 위나 옆에 스트레칭 방법으로 어깨 근육을 풀어 수 있습니다.
한편, 스트레스에 의한 어깨 결림 해소에도 운동은 효과적입니다.몸을 움직이면 혈액 순환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기분 전 환도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운동을 시작하면 방법을 기억하거나 장비(운동복, 신발 등)를 선택하고, 목표를 가지면 (타임을 줄이는 체중을 줄이는 등)  즐거움이 증가하고 이것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성 어깨 결림은 여성에 많고, 특히 기분이 침체되기 쉬운 여성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매일의 생활 속에 적당한 운동 습관을 들이고, 어깨 결림을 일으키지 않는 몸만들기를 합니다. 

고혈압의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이나 노인 분들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어깨 결림과 고혈압의 관계는

일반적으로 저혈압으로 많은 증후 손발의 냉증, 어지러움, 어깨 결림, 피로감 등이 알려져 있다.

거기에 공통되는 것은 혈액 순환이 좋지 않기 때문에 일어난다는 점입니다.
고혈압의 경우는 어떻습니까? 고혈압 환자에게 많이 볼 수 있는 증상은 현기증, 어깨 결림, 두통, 동계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는 역시 혈류의 악화와 관련된 증상이 적지 않습니다.
고혈압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는데, 예를 들면 노화 등으로 인해 동맥 경화를 일으키는 혈관이 좁아져 혈류 장애가 생겨 혈압이 높아집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에도 교감 신경 등으로 혈관이 좁아져 혈압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스트레스가 만성화하면 고혈압을 일으키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고혈압과 관계가 깊은 요인 (동맥 경화, 스트레스 등)가, 어깨 결림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는 아직 해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모두 혈류의 악화를 동반하는 점은 공통 있고, 따라서 병발하기 쉬운 것으로 간주합니다.
어깨 결림이 있다고 해서 고혈압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어깨 결림이 심해지고, 지금까지 경험이 없었는데 어깨 결림이 시작됐다는 경우에는 혈압 측정을 하여 봅시다. 그것이 고혈압의 조기 발견과 고혈압 치료에 의한 어깨 결림의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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