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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 싶다! 식후 저혈압

Health 건강

by KEYBOX hanbox 2019. 9. 20.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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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licsomepl, 출처 Pixabay

식후 저혈압 이란?

식사 후 자리를 서려고 할 때 현기증과 현기증을 일으킨 것은 없습니까. 만약 그런 일이 몇 번 있으면, "식후 저혈압"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식후 저혈압은 그 이름대로, 식사 후에 급격하게 혈압이 떨어지는 증상에 따라 식사 저혈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전형적인 증상이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이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강한 어지러움을 일으켜 그대로 기절 수 있습니다. 노인의 경우에는 그때 넘어져 골절 등의 큰 부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식후 저혈압이 뇌졸중이나 심근 경색의 계기가 될 가능성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의심되는 경우 빠른 대응이 중요합니다.
혈압의 저하가 일어나기 쉬운 시간은 개인차는 있습니다 만, 식후 30 분 ~ 1 시간 정도입니다. 그 후에는 점차 정상 혈압으로 돌아 가기 때문에 현기증이나 흔들림이 식후 저혈압에 의한 것이라고 깨닫지 못하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환자 수에 대한 상세한 자료는 아직 없지만, 서양 예 등에서 65 세 이상 고령자는 3 명 중 1 명 정도가 식후 저혈압이라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노화함에 따라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실신이나 뇌졸중 등의 중요에 이르기 전에 식후 저혈압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알아 둡시다.

병원에서는 식후 수축기 혈압 (최고 혈압)이 식전에 비해 20mmHg 이상 감소하는 경우 식후 저혈압 (식사 저혈압)의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됩니다.

 

식후 저혈압이 일어나는 원인

식후 저혈압은 어떻게 생기는 것일까요?
식사를하면 소화 흡수를 위해 대량의 혈액이 장 근처에 모여 있습니다. 그대로라면 심장의 혈액량이 줄고 혈압은 저하되지만 급격한 하락은 위험하므로 우리 몸은 심장을 높이거나 혈관을 수축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혈압을 유지하는 안전 기능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뇌에 혈액 흐름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상태에서는 식후에 현기증 등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노화나 질병으로 신체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자율 신경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자 식후 혈압을 유지하는 안전 기능이 잘 작용하지 않고, 급격한 혈압 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식후 저혈압은 자율 신경 기능이 저하하기 쉬운 고령자에게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혈압 분이나 당뇨병에 따른 신경 장애, 파킨슨 병 등의 질병이 있는 분들도 쉽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고혈압의 치료를 위해 식전에 고혈압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도 식후 저혈압이 발생하기 쉬운 경향이 보입니다. 짐작이가는 경우에는 미리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식사를 하면 장관 펩티드는 소화관 호르몬의 일종이 분비되어 혈관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대장의 혈류가 증가합니다.

 

© geralt, 출처 Pixabay

식후 저혈압 여부 알아보기

식후에 현기증이나 흔들림이 자주 발생 분은 먼저 집에서 식전 식후 혈압을 측정해 봅시다.
식전 식후 모두 휴식 상태에서 혈압을 측정하고 있지만, 식후 혈압이 가장 저하하기 쉽다고 되는 식후 1 시간 무렵을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그 결과, 식후 수축기 혈압 (최고 혈압)이 식전보다 20mmHg 이상 감소하는 경우에는 식후 저혈압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개인차도 있으므로 20mmHg 이상이라는 수치는 어디 까지나 기준으로 며칠 측정하고 하락 폭이 크다고 느끼면, 자기 판단하지 않고 진찰하고 의사와 상담하십시오.가정에서 측정 한 혈압 값을 메모 해 두었다가 의사에게 보이면 진단의 참고가 됩니다.
식후 저혈압으로 진단된 경우 원인과 증상에 따라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노화에 따른 식후 저혈압의 경우 식사의 내용이나 방법 등의 생활지도 외에도 전체의 혈류를 늘리거나 반대로 장에 혈액 흐름을 감소시키거나 약물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질병 (당뇨병과 파킨슨 병 등)이 원인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그 치료도 동시에 수행해야 합니다.또는 식전 강압이 원인으로 추정되는 경우에는 투여 량을 줄이는 등의 대응도 취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동일한 식후 저혈압도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식후 저혈압 여부뿐만 아니라 그 원인도 확인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가나자와 대학 등의 공동 연구에서 혈당 조절 약물이 식후 저혈압 개선에 효과적임을 발견되어 실용화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주의할 점 

식후 저혈압은 스스로 예방 조치도 일부 있으므로 시도해 보자.
① 과식하지 않기
과식 특히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식후 저혈압을 일으키기 쉬워 지므로 요주의. 탄수화물은 밥, 찰밥, 국수, 빵류 등 외에 설탕을 많이 사용한 식품 (잼, 조림 등)에 많이 함유 성분 때문에 이러한 음식을 과식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천천히 먹는다
빨리 먹으면 그만큼 장에 혈액이 모여 쉽고, 식후 저혈압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가끔 젓가락을 내려놓아 천천히 시간을 들여 먹도록 합시다.
③ 카페인을 복용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켜 식후 저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커피와 녹차 등을 식전 식후에 마시고 봅시다. 그러나 저녁 식사 후 카페인을 많이 마시면 사람에 따라 잘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아침 · 점심에만 권합니다.
④ 식후에 제대로 휴식을 취한다
식사 후 즉시 움직이려고 하면 현기증 등으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식후 저혈압이 의심되는 분은 식후 1 시간 이상 천천히 휴식을 취합시다.
또한 이러한 예방 조치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빨리 진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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