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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킬레스건 부음은 장년에게 경고?

Health 건강

by KEYBOX hanbox 2019. 10. 7.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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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킬레스건 부음 © bruno_nascimento, 출처 Unsplash

아킬레스건 부음은 경고?

장년이 운동을 시작하면 몸을 움직이는 상쾌감도 있고, 활력이 찾아옵니다. 또한 일주일에 한 번 정도의 페이스로 골프와 야구, 테니스 등을 하고 있는 분들도 "오늘은 컨디션이 괜찮은데 "라고 평소 이상으로 의욕에 넘쳐 버릴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일어나기 쉬운 것이 아킬레스의 힘줄 파열입니다.
아킬레스 건 파열은 프로 선수와 아마추어에서도 본격적으로 스포츠를 하고있는 사람이라면 흔히 일어나는 일이라고 알고 있을 겁니다.하지만 사실 일반 장년도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 운동 장애이기도 합니다.
아킬레스 건은 발목 뒤쪽 또는 발 뒤꿈치 위의 몸속에서 가장 굵은 힘줄입니다. 종아리 근육과 발 뒤꿈치 뼈를 연결하는 힘줄 때문에 달리는 뛰어오르는 회전하는 등 약간의 운동으로도 부하가 걸리기 쉬운 부위입니다.
만약 몸을 일으키고 걸을 때 등 이런 경우에 통증이 있는 것은 물론, 치료까지 3 개월 이상 걸립니다. 그동안 깁스 등으로 발목 부근을 고정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초래합니다. 그만큼 운동을 할 때는 평소 아킬레스 건 보호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 건 파열은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난다고 생각하나요? 그런데 중년의 경우에는 그 전조라고도 할 수 있는 단계가 있습니다. 당신이 만약 운동을 오래 즐기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아킬레스 건에 대해 알고 둡시다.

대시와 점프 등 발끝으로 걷어차 내는 동작을 하면 종아리 근육이 단번에 수축합니다. 그 때 아킬레스 건이 당겨졌다 늘어나기 때문에 큰 부담가 됩니다.

 

 

© HeungSoon, 출처 Pixabay

아킬레스 건염

같은 아킬레스 건염도 젊은 사람과 장년이 원인이 조금 다릅니다. 젊은 사람의 경우 운동을 너무 무리를 하여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반면, 중년의 경우에는 아킬레스의 노화가 주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아킬레스도 노화가 되나?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아킬레스 건은 주로 콜라겐 섬유로 되어 있기 때문에 노화에 의해 유연성이 없어지고 굳어 있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갑자기 큰 부하가 걸리면 견디지 못하고 찢어져 버립니다.
그러나 파열되기 전에 전조라고도 할 수 있는 증상이 잘 나타납니다. 그것은 아킬레스 건염입니다.
운동을 하고, 종아리에서 발 뒤꿈치의 둘레에 걸쳐 통증이 나올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통이나 발 뒤꿈치 타박상이라고 생각한 환부에 관계 약물 등을 붙여 금방 호전되지 않는다면, 그럴 때는 아킬레스 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 건 염 여부는 아킬레스 건 부분을 가볍게 손 대면, 부어 있고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 압니다. 잠시 의자 등에 앉아 걷기 시작 때 아킬레스 건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중년의 경우 아킬레스 건염은 단순한 운동에 의한 염증보다는 힘줄의 노화에 의해 작은 흠집 (부분 단열)가 들어있는 상태가 많습니다. 그것을 모르고 운동을 계속하면 상처가 커져있을 때 마침내 파열 일으키게 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 건염이 의심되는 경우는 결코 무리하지 않고 먼저 운동을 잠시 쉬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다가 아킬레스 건을  관계 약물이나 얼음 등으로 관리를 합니다.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진찰 (정형외과 등)하여 검사를 받도록 합시다.
또한 멍과 통증이 가라도 곧 강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재활의 노력으로 아킬레스 건 스트레칭을 하여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도록 합시다. 진찰 중인 경우는 운동의 시작 시기를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아킬레스 건염이 아니라 아킬레스건 주위염의 경우에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 skeeze, 출처 Pixabay

아킬레스건 파열

아킬레스 건이 찢어를 일으켰을 때 느끼는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양합니다. 자주 불리는 것은 "뒤에서 차인 것 같은 통증"또는 "공을 부딪친 것 같은 충격"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파열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표현에서 매우 강한 통증이 지속될 것으로 연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통증은 일시적인 것입니다. 발목도 움직임 있으며, 한쪽 다리라면 걷기도 합니다. 따라서 아킬레스 건이 끊어졌다고 생각하고, 종아리 근육을 사용하는 등 실수도 적지 않습니다.
그런데 아킬레스 건이 파열하고, 발끝 하거나 발끝으로  걷게 되면 통증이 달라집니다. 아킬레스 건 부분을 손 대면 함몰 부분이 있고 통증을 느끼는 것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즉시 진찰합시다.
치료는 수술과 보존 요법과 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봉합 + 석고 고정) 쪽이 빨리 낫습니다. 따라서 스포츠를 자주 하는 사람이나 직장 관계 등으로 빨리 치료하려는 사람들은 수술이 적합하지만 흉터가 남아 있습니다. 또한 수술의 경우에도 운동을 시작하기까지 3 ~ 4 개월 정도 걸린다고 생각해 두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다른 저장 요법은 석고 및 특수 공구로 환부를 고정하면서 파열된 곳이 이어질 것을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저장 치료의 경우 치료 기간이 걸릴 뿐 아니라 깁스로 고정 중에 움직여 다시 파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반년 이상 걸릴 수 있으므로 치료 기간 동안 위험한 모든 행동을 포함 해 의사와 상담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스트레칭 © matthewlejune, 출처 Unsplash

 

예방은 평소 스트레칭에서

아킬레스의 힘줄 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으로는 운동 전에 반드시 발목 스트레칭을 하는 것입니다.
발목을 천천히 돌리면 (양방향으로). 다리를 앞뒤로 열고 뒤로 당겨 다리의 무릎 뒷면을 편 상태에서 아킬레스 건을 충분히 스트레칭. 다음 같은 다리의 무릎을 약간 구부린 상태에서 아킬레스 건을 스트레칭 (이 자세 쪽이 아킬레스 건에 부하가 걸립니다). 좌우 다리를 바꿔 같은 스트레칭을 합니다.
또한 운동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가파른 대시와 강한 점프는 가능한 한 피하도록 합시다.특히 내리막이나 오르막에서는 아킬레스 건 늘 이상의 부하가 걸리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운동 전에 스트레칭뿐만 아니라 장년은 아킬레스의 노화로 인한 퇴행성을 늦추기 위해 평소에 조금씩이라도 움직여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의자에 앉아 자세에서 한쪽 다리를 올리고 천천히 발목을 돌리는 (양방향으로). 바닥에 앉은 자세에서 양발을 전에 뻗어 발끝을 몸 쪽으로 젖히고 아킬레스 건을 스트레칭. 이러한 방식으로 종아리 근육에서 아킬레스 건 사이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가벼운 굴신 운동도 효과가 있습니다.
사실 중년의 경우 운동 부족으로 종아리 근육이 유연성을 잃고 있는 것도 아킬레스 건에 부담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종아리에서 아킬레스 건에 걸쳐 널리 스트레칭을 유의합시다.
그러나 통증이 있는 경우는 하지 마십시오. 또한 처음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꽤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지나치지 않도록 합시다.
운동 시 신발에도 주의가 필요입니다. 발 뒤꿈치가 움직이는 신발은 달리거나 균형을 잡고자 할 때 아킬레스 건에 여분의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 뒤꿈치를 부드럽게 감싸주는 신발이 이상적입니다.
또한 자신이 평소 신고 있는 신발의 발 뒤꿈치 부분이 처음과 다른지 상태를 체크하여 봅시다.  신발 가게에서 상담 후 깔창 구입하는 등 균형을 취하도록 합시다. O 다리의 사람도, 다리의 바깥쪽에 힘이 가해 쉬우므로 역시 깔창 등으로 해결하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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