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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에 종합 비타민 직방

Health 건강

by KEYBOX hanbox 2019. 11. 5.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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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aylamaurais, 출처 Unsplash

 

 

당뇨병 예방을 위해

당뇨병 환자에서 칼슘이 당뇨병의 개선에 중요한 것을 알고있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혈당이 조금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칼슘과 당뇨병과의 관계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기능이 저하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인슐린의 분비를 재촉하는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하는 것이 칼슘입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습니다 혈액에 포도당이 잘 에너지로 변환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혈액에 포도당이 넘쳐 혈당치가 높아져 그 상태가 만성화하면 당뇨병이 발병합니다. 이 때문에 당뇨병의 대책의 하나로서 칼슘을 많이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의 연구반에 의한 조사에서 뜻밖의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칼슘만으로는 효과는 적고, 함께 비타민 D를 많이 취하는 것으로 효과가 높아지는 것을 발견 한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여성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비슷한 효과가 지적되고있었습니다만, 남성도 포함해서 처음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지난 10 년간 당뇨병과 그 예비군들이 1.6 배나 급증 해 수만명을 넘고 있습니다. 만약 혈당이 증가하기도하고, 가족에게 당뇨병이 더있는 경우에는 칼슘과 비타민 D에 의한 예방과 개선에 대해 알아 둡니다 (이미 당뇨병의 치료를 받고있는 사람은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 freestocks, 출처 Unsplash

당뇨병의 위험을 낮출

연구반의 조사는 먼저 유제품 및 칼슘의 섭취량에 따라 4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당뇨병 발병 위험 비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여성의 경우에는 유제품의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은 "가장 적은 그룹」과 비교하면 발병 위험이 약 30 % 낮은 것으로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칼슘의 섭취량은 통계학에서 뚜렷한 차이는 보이지 않는다고합니다.
한편, 남성의 경우에는 유제품과 칼슘의 섭취와 당뇨병 발병에 대해 관련성이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다음으로 비타민 D 내용은 단독으로 섭취 한 경우에는 남녀 모두 뚜렷한 효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비타민 D의 섭취가 "많은 그룹」과 「적은 그룹」으로 나누어, 또한 칼슘 섭취와 함께 당뇨병과의 연관성을 조사한 결과 흥미로운 결과가 관찰되었다. 비타민 D와 칼슘 모두 섭취량이 많은 그룹은 당뇨병 발병 위험이 명확하게 낮았다는 것입니다. 남성에서는 약 38 %, 여성은 약 41 %의 위험 감소가 관찰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칼슘과 비타민 D를 함께 많이 섭취하면 남녀 모두 당뇨병 발병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나이 연구는 칼슘과 비타민 D를 보충 섭취 한 경우에 대해서는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두 영양소도 식사에서 섭취 한 경우의 데이터입니다.

 

© louishansel, 출처 Unsplash

위험을 낮출 영양소의 조합

칼슘과 비타민 D를 함께 많이 취하는 것이 왜 당뇨병의 위험을 낮출까요. 그 상승 작용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단, 개별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 해 오고 있습니다.

 

© kateredfern, 출처 Unsplash

<칼슘과 당뇨병>

방금 전 소개 한 바와 같이, 칼슘은 췌장의 세포에 작용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재촉하는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하고 있습니다.
칼슘은 세포 속에있는 양을 1로하면 세포 밖 (혈액 등)의 양은 1 만 배나됩니다. 매우 큰 차이이지만,이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세포는 칼슘에 의한 신호를 정확하게 감지 할 수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칼슘이 부족하면 세포 안팎의 균형이 무너져 버립니다. 그 결과 칼슘에 의한 신호가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고 췌장에서의 인슐린 분비에도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비타민 D와 당뇨병>

비타민 D는 체내에 들어가면 간장과 신장에서 활성화되어 활성 형 비타민 D가됩니다. 활성 형 비타민 D는 췌장의 β 세포에 직접 작용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합니다. 또한 비타민 D는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칼슘의 흡수를 높이는 역할도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이러한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인슐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칼슘이 비타민 D도 인슐린의 분비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 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후생 노동성 연구반의 조사는 모두 혼자 눈이었다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칼슘과 비타민 D를 모두 섭취를 많이한다하여 시너지 효과가 태어나 두 가지가 잘 도울 수 당뇨병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WikimediaImages, 출처 Pixabay

 

 

 

 

칼슘과 비타민 D를 적극적으로

성인이 하루에 필요로하는 칼슘 소요량은 남성 650 ~ 800mg, 여성 650mg으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실제로 취하고있는 양이 많은 세대에서 기준치를 밑돌아, 평균은 남성 약 550mg, 여성 약 525mg 정도에 그치고 있습니다. 사정이 좋은 국가중 누락이 있는 몇 안되는 영양소의 대표가 칼슘입니다.
칼슘은 식사에서 취할 정도면 체외로 배출되므로 악영향을 미칠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칼슘은 흡수가 너무 좋지 않습니다. 가장 흡수율이 좋은 우유 약 40 %. 작은 어류는 약 30 %, 채소류 20 % 전후입니다.
우유의 흡수율이 높은 우유는 유당이나 CPP (카제인 포스 포 펩타이드) 등의 흡수를 돕는 성분이 포함되고있는 때문입니다. 칼슘은 침전 쉬우므로 우유 팩 등으로 소분하여 마실 때는 한 번 팩을 가볍게 흔들어에서 컵에 넣도록합니다.
우유를 싫어하는 사람은 치즈 등의 유제품을 많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우유에 포함 된 칼슘은 1 컵에 200mg 정도. 치즈는 종류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00g에 400 ~ 1000mg 정도 포함되고 있습니다.
또한 두부 등의 콩 제품도 칼슘이 많은 흡수율도 높여 식품입니다. 예를 들어, 두부 반에서 우유 1 컵 분 정도의 칼슘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어류도, 칼슘을 섭취하기 쉬운 음식 입니다. 어류는 일반적으로 칼슘뿐 아니라 비타민 D도 많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당뇨병의 예방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의 식사 섭취 기준량 (기준)은 성인 남녀 모두 1 일 5.5μg (마이크로 그램)입니다. 예를 들어, 베니사케 (생) 1 조각으로 20μg 이상, 꽁치 (생) 1 마리에서 15 ~ 20μg이므로 어류를 정기적으로 먹는 비타민 D를 많이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버섯류에도 많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1 일 제한 량은 50μg이므로 보충 등에서 대량으로 섭취하지 않으면 몸에 미치는 영향도 없습니다.
비타민 D의 또 다른 특징은 태양 (자외선)을 받으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평소 걷기나 산책 등을 즐기고 회사원은 점심 시간에 산책하는 등의 방법으로 태양을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자외선은 기미 등의 원인이되므로, 모자 나 양산을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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